티스토리 뷰


차조는 옛부터 재배해온 오곡 중에 하나인데요. 조는 차조, 메조로 나뉘는데 차조는 서숙이라고도 불리고 차좁쌀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차조는 대부분 잡곡밥으로 먹거나 죽을 끓여먹습니다. 차조는 알갱이가 작아 섭취하는데 부담이 없고 식감도 좋기 때문에 밥맛도 좋아지는데요. 이러한 차조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뼈 관절 건강 강화


차조에는 칼슘이 풍부한데요. 다들 아시다 시피 칼슘은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나이드신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골다공증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되고 치아 건강을 지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고 어린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빈혈 예방


차조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켜 혈액을 통한 산소공급을 도와주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촉진, 위건강


차조에는 아밀로펙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소화를 돕고 위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위건강에 정말 좋습니다.



변비 예방


차조에는 일반 백미 보다 5배 이상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숙변을 제거합니다.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독소, 노폐물 등의 배출을 도와주어 장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노화방지


차조는 항산화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노화의 주된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어 탄력있고 맑은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원기회복


차조에는 비타민B, 철분,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영양분이 쌀보다 풍부하여 기력이 없거나 환자분들은 죽으로 끓여 섭취하면 원기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당뇨 예방


식이섬유는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식사 후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을 막아주고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돋움이 됩니다. 때문에 당뇨로 고생하는 분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차조 부작용


차조는 찬 성질의 음식으로 위가 차가운 사람이 차조를 과다 섭취하면 소화불량 및 복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